본문 바로가기
FIVE/Class

'함께 배움'을 위한 설명 준비자료

by 솔롱고스1126 2022. 2. 14.

1. 에빙하우수의 망각곡선 설명하기: 복습의 중요성

이 곡선은 기억을 유지하려는 시도가 없을 때 정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실되는 정도를 보여준다. 기억이 강할수록 더 오랜 시간 후에 정보를 다시 떠올릴 수 있다. 망각 곡선의 전형적인 그래프는 사람이 며칠, 몇 주에 걸쳐 배운 새로운 지식이 의식적으로 학습한 지식을 복습하지 않는 한 기억한 내용이 반으로 주는 것을 보여준다. [망각곡선 위키백과]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독일의 심리학자 헤르만 에빙하우스 

https://ko.wikipedia.org/wiki/%EB%A7%9D%EA%B0%81_%EA%B3%A1%EC%84%A0

 

망각 곡선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망각 곡선(영어: forgetting curve) 가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억이 남아있는 감소의 정도를 말하는 가설이다. 이 곡선은 기억을 유지하려는 시도가 없을 때 정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실되는

ko.wikipedia.org

 

2. 하브루타 질문하기와 학습효율성 피라미드로 설명하기: 학습 효율성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 ebs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Learning Pyramid)’는 특정한 학습 과정 후, 학생이 학습 내용을 기억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학습 효율성 피라미드’를 살펴보면, 강의나 읽기 등의 전통적인 수업에 비해 토의나 실습, 서로 설명하기 등의 활동이 학습 효율이 더 높음을 알 수 있다. 즉 학습 후 24시간이 지나서 기억하는 비율이 50 ~90%가 되는 것이다.

EBS 다큐프라임,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제5부 말문을 터라 내용 중

https://youtu.be/SUNnsUruCV0

EBS 다큐프라임, 왜 우리는 대학에 가는가, 제5부 말문을 터라 내용 중

3. 코넬식 노트로 복습과 정리

https://youtu.be/jKp4-p8TrKM

https://youtu.be/RSTu6yfL71U

교육부 마인드맵과 코넬시 노트 정리법

0123456789101112
다섯손가락 15기 공책

 

0123456789

 

4. 함께 배움 공부법

1. 과제(미션)을 제시합니다.
2. 그룹이 형성됩니다.(1~8명 ► 4~5명 정도)
3. 그룹을 초월한 움직임이 생깁니다.
4. 교사는 ‘중얼거림’으로 칭찬하거나 학생들을 연결해 주는 것이 임무입니다.
5. 전원 달성을 확인합니다.

 

니시카와 준 지음, 살림터,2016
함께배움수업 참관 안내.hwp
0.01MB
0123
배움곡선(책에 없지만 개인적으로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