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AT

디지털 대전환 시기에 교육의 방향을 생각해보기

by 솔롱고스1126 2022. 10. 21.
디지털 기반의 역량 교육 시스템을 구축해야 합니다.
기존의 주입식 지식전달 교육이 아니라, 지식과 역량,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선생님은 지식의 전달자 역할을 줄이고 학생들의 협업 학습 경험을 늘려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문제 풀이 중심의 교육에서 문제를 잘 찾고, 문제를 정의하고, 주어진 문제를 진짜 문제로 만드는 교육,
토론과 협업을 통해 팀으로 배워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 경험을 갖게 하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한빛미디어 이사회 의장 박태웅 -


https://brunch.co.kr/@brunchgpjz/37#comment

 

디지털 대전환을 대도약의 발판으로!

두 개의 거대한 미스매치를 벗어나자 | 디지털 대전환기입니다.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이 세상의 모든 것을 집어삼키고 있습니다. 대 전환기에는 세상의 질서가 바뀌어 뒤쳐져있던 나라가 앞서

brunch.co.kr

 

"디지털 기반의 역량교육 시스템 구축해야 합니다." 

 

1인 1PC / 클라우드 / LMS(학습관리시스템) / 출력기기

프로젝트 학습 / 함께 배움 / 토론 수업 / 미디어 리터러시

 

과연 디지털 기반의 역량교육 시스템은 무엇일까?

주어진 문제에서 자료 조사와 탐색을 할 수 있는 1인 1디지털 기기가 필요하다.

자료를 조사한 자료를 정리할 수 있는 저장소(클라우드)가 필요하다. 단순 저장용의  USB가 아닌 협업이 가능한 저장소가 필요하다. 바로 클라우드 방식의 저장소, 또한 단순히 폴더를 만들고 저장하는 방식이 아닌 아이들의 과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지도할 수 있는 LMS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조사, 제작한 자료를 출력할 수 있는 프린터 혹은 프리젠테이션(전자칠판)이 필요하다.

 

"기존의 주입식 지식전달 교육이 아니라, 지식과 역량,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선생님은 지식의 전달자 역할을 줄이고 학생들의 협업 학습 경험을 늘려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합니다."

 

주입식 지식 전달교육이던 모든 지식은 활용되어야 한다. 일상 생활에서의 실천되어야 살아 있는 지식으로 남게 된다. 

가급적 학습을 하게 되면 학교와 선생님은 아이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의 장을 기획해야 하고 경험을 쌓게 해야 한다. 

새롭게 알게 된 지식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혼자의 역량으로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도 알게 될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서는 반드시 팀업(협업)이 필요하다. 그 중에 하나가 PBL 하나일 것이다. 

PBL

‘프로젝트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이나 ‘문제기반학습(Problem-Based Learning)’ 둘 다 모두 PBL이라는 약자를 쓴다. 

 

"문제 풀이 중심의 교육에서 문제를 잘 찾고, 문제를 정의하고, 주어진 문제를 진짜 문제로 만드는 교육,
토론과 협업을 통해 팀으로 배워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 경험을 갖게 하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함께 배움"

http://m.yes24.com/Goods/Detail/31085082

 

함께 배움 - YES24

한 사람도 포기하지 않는다!학력과 인성을 동시에 키우는 ‘함께 배움’의 훌륭한 길잡이/“그동안 가만히 앉아 있으라고 강요받았던 것이 치유되어, 자신들 본연의 능동성을 회복하는 시간입

m.yes24.com

수업 중 학생들이 서로 공부를 가르치고 서로 배우는 "함께 배움" 수업을 학급에 도입하는 방법과 지혜?를 소개하고 있다.

처음 이 책을 접하고 두 가지를 떠올렸다. 자율학습? 가능할까? 6년 정도 교실에 적용해 보고 알게 된 점은 교사의 역할의 중요하다.

바로 교사의 문제 제시와 설계, 가이드 역할이다. 그리고 가능하고 가급적 모든 수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https://www.khan.co.kr/science/science-general/article/202207062056015/?utm_campaign=rss_btn_click&utm_source=khan_rss&utm_medium=rss&utm_content=total_news 

 

“수학, 혼자선 멀리 못 가…내 수첩 속 선생님·친구들이 영웅”

“롤모델이 수십명, 인생 살며 풀어야 할 문제 생길 때 도와줘젊은 수학자 안정감 갖도록 사회...

www.khan.co.kr

배움 곡선

 

"토론과 협업을 통해 팀으로 배워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해결 경험을 갖게 하는 교육을 해야 합니다."

 

PBL과 "함께 배움'

아울러 독서교육과 토론 수업

문해력의 기반 독서교육, 어떻게

이유(근거) 기반의 자신의 생각(의견) 말하기 기반 토론교육, 어떻게

독서교육은 의도적, 강제적 필요

토론교육은 디베이트 대회가 아닌 지식 경험 기반의 생각 말하기 교육, 하브루타.

 

이 모든 것의 첫 걸음 '기초 교육', '기본 교육', '태도 교육'
자료 검색 능력, 자료 정리 능력, 기본 글쓰기(문장, 문단, 글 작성) 능력, 도구 활용 능력, 기본 자판 능력 등
배려, 인내, 성실, 책임, 자율 등 태도의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