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학생자치회 회의 운영 방법
#회의 내용
행사 중심 내용: 친교활동, 기념일 등
협의 중심 내용: 약속, 규칙 등
건의 사항 중심 내용
#회의 방법
학생자치회 회의 일정
1. 교육과정 시수 확보: 주 1시간, 최소 격주 1시간 정도 시수 확보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활동
2. 틈새 시간 확보:
3. 저녁 시간 비대면 상황으로 회의
#회의 과정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되, 회의의 절차와 과정은 분명 제시
다수결의 원칙이 중요하지만 그빡의 다른 원칙들(소수결의 원칙)도 안내
https://office.jbedu.kr/human/M01/
전라북도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자료실
https://office.jbedu.kr/human/M010601/
#회의 원칙
"오늘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끼리만 회의 내용을 알고 있자!" , 다른 학생들에게 말하지 마! 등 (회의 공개의 원칙)
"학원 간다는 친구들은 회의에 오지 못했어요." (정족수의 원칙)
"그건 아니지, 그만 말해." (발언 자유의 원칙)
"6학년 학생이나 4학년 학생보다 발언할 기회를 더 많이 주면 좋겠습니다." (의원평등의 원칙)
"조금 전에 제대로 못 들어서, 의견을 제대로 내지 못했는데 다시 회의하면 좋겠습니다." (일사부재의 원칙)
#회의 과정
회의 진행 모형(전라북도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초등학생자치설명서 자료)
1. 모임 열기: 간단한 놀이나 대화
2. 지난 결정사항 돌아보기: 지난번 회의 때 결정된 내용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
3. 회의 약속: 회의에서 지켜야 할 우리들의 약속을 다시 떠올리기
4. 문제 제안하기: 우리가 이야기할 문제를 명확하게 하기
5. 해결방법 떠올리기: 다양한 해결방법 나누기
6. 해결방법 정하기: 최종 결정
7. 모임 닫기: 회의 소감 나누기
아무리 회의를 절차에 따라 잘했다 하더라도 주인 의식을 갖지 않고,
스스로 행동하지 않으면 앞선 과정들이 의미 없는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꼭 이야기해주기!)
#학생자치회 회의 결과 공유 방법
게시판에 공유-온라인 뉴스
#회의를 여는 공동체 놀이
손가락 접어! 놀이
너도? 나도? 우리 우리!
① 제시된 낱말을 보고 떠오르는 낱말을 5가지 적습니다. 이때, 제시된낱말이 회의 안건과 연관성이 있는 단어이면 더욱 좋습니다.
② 한사람씩 돌아가면서 자신이 적은 낱말 중 한가지를 말합니다.
③ 자신의 낱말카드에 같은 낱말이 있으면 '우리 우리!'를 외칩니다.
④ 해당 낱말 칸에 공감을 얻은 사람 수 만큼 점수를 적습니다.(3명이 나와 생각이 같다면 3점에다 자기 자신을 포함해서 총 4점.)
그림만으로 공감얻기: 픽셔너리(118~121)
#학생 대토론회
주 운영방식: '월드카페'
학교에 하고픈 말을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 마련
학생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학생자치회는 기획, 전체 진행과 발표를 모두 담당
#비대면 학생 토론회(p.127~129)
제5장 자치회 행사 운영 방법
'자치'의 뜻을 살리기 위해 '도구'로써 행사를 쓰는 것
스스로 계획·준비하고 실행한 뒤 반성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도록
'행사의 의미'에 대해 계속 고민 [의미+재미]
- 행사의 의미(왜 이 행사를 하지?)
- 육하원칙(언제/어디서/누구와/무엇을/어떻게/왜)
-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 어떤 준비물과 상품이 필요할까?
#행사, 시작부터 끝까지(p.133~172)
1. 학기별로 계획
2. 월별 계획
[챙기는 방법]
삼행시 짓기, 포스트잇 활용하기, 벽보만들기, 편지 쓰기, 골든벨, 소리함 활용하기, 그림 그리기, UCC제작 등
언제? | 어디서? | 누구와? | 무엇을? | 어떻게? | 왜? |
1주일 간 | 무지개 다리에서 | 전교생 | '코로나'로 3행시 짓기 |
신청용지에 써서 무지개 다리 신청함에 넣기 | 코로나를 극복하는 마음을 담아 참여하기 |
우수작 상품: 종합장 1권, 참가상: 연필 1자루, 조건: 긍정적으로 쓰기, 바르고 고운 말로 쓰기
제6장 다양한 자치 유형 알기
#큰학교 자치 사례
#학생주도 동아리(교육과정 자치활동 6학년 동아리 모집)
-패들렛에 홍보 포스터 만들어 올려 댓글로 참가 신청 받기
-참가신청 마친 후, 활동 계획 세우기
-매주 2시간 동아리 활동 진행하고 그 결과 패들렛에 올리기
#급식 제안하기
#지원단 운영
-구글폼, 패들렛 등을 활용 / 미리캔버스로 포스터 만들어 모집 등
#유튜브 채널 운영
#현수막 제작
-미리캔버스 활용
#양심 우산 운영
-학급에서 사용하지 않는 우산 수거하여 비치
#작은 학교 자치 사례
#학교 축제 만들기
#교육과정에서 학생들과 함께 기획하는 자치활동
#무학년제 학생주도 동아리 운영
#전교 마니또 활동
#꿈, 기 발표회
#다모임 뉴스
제7장 학생자치의 공간성 확장(생략)
제8장 자주 묻는 질문과 응답(생략)
'Project SN > 초등자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초등 자치 선거 (0) | 2022.07.12 |
---|---|
학교자치를 말하다(교사들이 들려주는 학교자치 현장의 이야기) (0) | 2022.01.29 |
[book]초등자치, 이렇게 해요!(2) (0) | 2022.01.21 |
[book]초등자치, 이렇게 해요!(1) (0) | 2022.01.20 |
전교학생회임원선거(관찰 기록) (0) | 2021.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