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ject SN/초등자치

[book]초등자치, 이렇게 해요!(3)

by 솔롱고스1126 2022. 1. 25.

 

초등자치, 이렇게 해요! - YES24

초등부터 시작하는 일상의 민주주의자치 업무는 교사들이 학교폭력 관련 업무와 함께 어지간하면 맡지 않으려 하는 업무다. 하지만 기왕 맡았으면 제대로 하고 싶고, 한 번 경험하고 나면 멈출

www.yes24.com

제4장 학생자치회 회의 운영 방법

 

#회의 내용

행사 중심 내용: 친교활동, 기념일 등

협의 중심 내용: 약속, 규칙 등

건의 사항 중심 내용

 

#회의 방법

학생자치회 회의 일정

1. 교육과정 시수 확보: 주 1시간, 최소 격주 1시간 정도 시수 확보로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활동

2. 틈새 시간 확보: 

3. 저녁 시간 비대면 상황으로 회의

 

#회의 과정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되, 회의의 절차와 과정은 분명 제시

다수결의 원칙이 중요하지만 그빡의 다른 원칙들(소수결의 원칙)도 안내

 

https://office.jbedu.kr/human/M01/

 

학생인권교육센터

학생인권교육센터 홈페이지입니다. 주소:전북 전주시 덕진구 정여립로 874 (만성동) , 전화:학생인권상담:063-237-0356

school.jbedu.kr

전라북도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자료실
https://office.jbedu.kr/human/M010601/

#회의 원칙

 

2020 초등 학생자치설명서(전라북도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오늘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끼리만 회의 내용을 알고 있자!" , 다른 학생들에게 말하지 마!  등 (회의 공개의 원칙)

"학원 간다는 친구들은 회의에 오지 못했어요." (정족수의 원칙)

"그건 아니지, 그만 말해." (발언 자유의 원칙)

"6학년 학생이나 4학년 학생보다 발언할 기회를 더 많이 주면 좋겠습니다." (의원평등의 원칙)

"조금 전에 제대로 못 들어서, 의견을 제대로 내지 못했는데 다시 회의하면 좋겠습니다." (일사부재의 원칙)

 

#회의 과정

회의 진행 모형(전라북도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 초등학생자치설명서 자료)

 

1. 모임 열기: 간단한 놀이나 대화

2. 지난 결정사항 돌아보기: 지난번 회의 때 결정된 내용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확인

3. 회의 약속: 회의에서 지켜야 할 우리들의 약속을 다시 떠올리기

4. 문제 제안하기: 우리가 이야기할 문제를 명확하게 하기

5. 해결방법 떠올리기: 다양한 해결방법 나누기

6. 해결방법 정하기: 최종 결정

7. 모임 닫기: 회의 소감 나누기

아무리 회의를 절차에 따라 잘했다 하더라도 주인 의식을 갖지 않고,
스스로 행동하지 않으면 앞선 과정들이 의미 없는 과정이 될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꼭 이야기해주기!)

#학생자치회 회의 결과 공유 방법

게시판에 공유-온라인 뉴스

 

#회의를 여는 공동체 놀이

손가락 접어! 놀이

 

너도? 나도? 우리 우리!

① 제시된 낱말을 보고 떠오르는 낱말을 5가지 적습니다. 이때, 제시된낱말이 회의 안건과 연관성이 있는 단어이면 더욱 좋습니다.

② 한사람씩 돌아가면서 자신이 적은 낱말 중 한가지를 말합니다.

③ 자신의 낱말카드에 같은 낱말이 있으면 '우리 우리!'를 외칩니다.
④ 해당 낱말 칸에 공감을 얻은 사람 수 만큼 점수를 적습니다.(3명이 나와 생각이 같다면 3점에다 자기 자신을 포함해서 총 4점.)

 

그림만으로 공감얻기: 픽셔너리(118~121)

 

#학생 대토론회

주 운영방식: '월드카페'

학교에 하고픈 말을 할 수 있는 시간과 공간 마련

학생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학생자치회는 기획, 전체 진행과 발표를 모두 담당

 

#비대면 학생 토론회(p.127~129)

 

제5장 자치회 행사 운영 방법

'자치'의 뜻을 살리기 위해 '도구'로써 행사를 쓰는 것
스스로 계획·준비하고 실행한 뒤 반성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도록
'행사의 의미'에 대해 계속 고민 [의미+재미]
  • 행사의 의미(왜 이 행사를 하지?)
  • 육하원칙(언제/어디서/누구와/무엇을/어떻게/왜)
  • 많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 어떤 준비물과 상품이 필요할까?

 

#행사, 시작부터 끝까지(p.133~172)

1. 학기별로 계획

2. 월별 계획

[챙기는 방법]

삼행시 짓기, 포스트잇 활용하기, 벽보만들기, 편지 쓰기, 골든벨, 소리함 활용하기, 그림 그리기, UCC제작 등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엇을? 어떻게? 왜?
1주일 간 무지개 다리에서 전교생 '코로나'로 
3행시 짓기
신청용지에 써서 무지개 다리 신청함에 넣기 코로나를 극복하는 마음을 담아 참여하기

우수작 상품: 종합장 1권, 참가상: 연필 1자루, 조건: 긍정적으로 쓰기, 바르고 고운 말로 쓰기

 

제6장 다양한 자치 유형 알기

#큰학교 자치 사례

 

#학생주도 동아리(교육과정 자치활동 6학년 동아리 모집)

-패들렛에 홍보 포스터 만들어 올려 댓글로 참가 신청 받기

-참가신청 마친 후, 활동 계획 세우기

-매주 2시간 동아리 활동 진행하고 그 결과 패들렛에 올리기

 

#급식 제안하기

 

#지원단 운영

-구글폼, 패들렛 등을 활용 / 미리캔버스로 포스터 만들어 모집 등

 

#유튜브 채널 운영

 

#현수막 제작

-미리캔버스 활용

 

#양심 우산 운영

-학급에서 사용하지 않는 우산 수거하여 비치

 

 

#작은 학교 자치 사례

#학교 축제 만들기

#교육과정에서 학생들과 함께 기획하는 자치활동

#무학년제 학생주도 동아리 운영

#전교 마니또 활동

#꿈, 기 발표회

#다모임 뉴스

 

 

제7장 학생자치의 공간성 확장(생략)

제8장 자주 묻는 질문과 응답(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