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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 SN/2022

세상 속으로 프로젝트(분쟁, 환경, 독도 등)

by 솔롱고스1126 2022. 10. 18.

구글클래스룸 프로젝트 순서

1. 지구촌 갈등 사례 조사: 구글프리젠테이션 활용

 프리젠테이션 목차 내용

<조사 내용>
1. 원인, 문제점, 경과(과정) 등
2. 사진 및 동영상 찾아 링크 걸기
3. 뉴스 기사 찾아보기
4. 기타 조사한 내용

1. 시리아 내전 2. 아프카니스탄 3. 이스라엘&팔레스타인 4. 나일강 물 분쟁 5. 중국과 홍콩 6. 중국과 위그르족  7. 메콩강
8. 소말리아 해전 내전 9. 미얀마 사태 10. 쿠릴열도 11. 중국-인도국경 분쟁 12. 카슈미르분쟁 13. 중국분리운동 14. 마케도니아-그리스 분쟁 15. 헝가리-슬로바키아 분쟁 16. 페루-에콰도르 분쟁 17. 가자지구 18. 보트피플 19. 노르트스트림 20. 러시아-우크라이나 21. 크림반도 등등

지구촌 갈등 NEWS 활동지(추가).pptx
2.92MB

자료출처: 인디스쿨

 

[공유 발표 활동] - 지식

 

2. 지구촌 환경 문제 조사

[활동 순서]
1. 평소에 관심을 갖고 있던 지구촌 환경 문제를 선택하고 주제별로 모둠을 구성한다.
 -기후변화 / 열대 우림 파괴와 지구 온난화 / 대기오염 / 수질오염(해양오염) / 토양오염 / 플라스틱 오염 / 빛공해 / 소음공해 / 전파공해 / 방사능 오염 /  등

2. 모둠원이 영역(예, 원인, 문제 상황,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해결하기 위한 노력 등)을 나누어 조사 실시
 -예) 지구촌 수질오염 사례(원인, 문제 상황, 해결하기 위한 노력?)

3. 조사한 내용을 함께 공유하고 영역에 따라 자료를 정리

4. 자료는 사진, 영상 등으로 제시

5. 다양한 형태로 발표 자료 준비(프레젠테이션, 신문, 뉴스 진행, 카드뉴스 만들기 등)

6. 모둠별 발표 및 동료-자기평가

 

 

[카드뉴스]

미리캔버스 카드뉴스

 

제목을 입력해주세요.

위 이미지는 무료 디자인툴 미리캔버스에서 만들었어요.

www.miricanvas.com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
뉴스 대본 양식

3. 공유 및 발표: 지식장터 지식 통장

 

[사회 수업]지식 장터 지식 통장

1. 지구촌 갈등 사례 조사하여 프레젠테이션 만들기  -자료: 인디스쿨 자료 2. 크롬북을 활용하여 지식백과, 신문, 동영상을 참고하여 발표자료 만들기 3. 모둠별(카페) 1명 남고 다른 사람들은 설

cham1126.tistory.com

 

3. 환경캠페인 아이디어 제안하기

구글문서로 아이디어 모으고 정하기

4. 우리나라 갈등 사례 알아보기 및 해결: 논설문 쓰기 및 토론

과제 제시

토론주제: 통일은 해야한다.
(): 분

1. 1차: 짝토론
-입안: 1분, 질문 2분
-입안 방법: 4단논법(주장, 근거, 예, 재주장(요약))

-찬성(1) -> 반대(1) -> 교차질의(2)
*교차질의: 서로 묻고 답하기

-주장(1) -> 교차조사(2) - 주장(1) ->교차조사(2)
*교차조사: 한쪽이 묻고 한쪽은 답하기
 
2. 2:2: 토론
-찬성주장1(1) -> 반대주장1(1) -> 교차질의(2) ->찬성주장2(1) -> 반대주장2(1) -> 교차질의(2)  
 *주장2번 토론자의 입안은 반박으로 할 수 있음.

3. 전체토론
-전체 반을 찬반으로 나뉜다.
-(1판)찬성1주장 -> 전원교차조사 -> 반대1주장 -> 전원교차조사
-(2판)찬성2주장 -> 전원교차조사 -> 반대2주장 -> 전원교차조사
-준비 시간 2분
-(3판) 찬성 마지막주장 -> 반대 마지막주장
누구인가, 누가 주인인가.

일본과 섬하면 어떤게 생각나시나요? 일본의 섬이 수많은 떠오를텐데요, 저는 독도가 생각납니다. 요즘 우리가 독도에 대해 신경쓰지 않고 방심하고 있을 때 일본은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며 독도를 빼앗으려고 한다는 사실 알고 계십니까? 혹시 독도가 한국의 땅인 건 알지만 타당한 근거가 없다고요? 그렇다면 독도가 왜 한국의 땅인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첫째, 역사적으로 지도와 기록서에 독도가 한국의 땅이라고 나타나 있습니다. 삼국사기(512) 이후로 꾸준히 우리나라 지도와 기록서에 독도에 대한 기록이 써져있습니다. 물론 일본 지도에는 독도는 눈 뜨고 찾아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팔도총도 지도는 우리나라만을 그렸는데 지도에 독도가 아주 명확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옛 지도인 대일본전도는 아주 자세히 일본 영토를 나타내었지만 독도는 나타나 있지 않습니다. 일본이 공식적으로 영토를 전체를 표기 했지만 독도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또 신증동국여지승람(1531), 동국문헌비고(1770) 등등 여러 역사적 기록지에 우산도 즉 독도가 우리 나라의 영토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일본연해여지전도와 은주시청합기 등등 일본의 옛 기록지에는 독도에 대한 표기가 없거나, 울릉도와 독도가 일본의 영토가 아님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 대동여지도 필사본에는 독도가 나타나 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법적으로 독도는 한국 땅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고종은 1900년 10월 25일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섬으로 정하는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제정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입법 · 행정 · 사법적으로 확실한 영토주권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찰이 독도를  지키고 관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군인이 독도 영해와 영공을 지키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이 등대 등의 시설물들을 설치 운영하고 있으며, 독도 관련 법령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 우리 국민이 독도에서 거주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주민등록을 한 사람은 최동덕씨, 이장 김성도씨로 모두 한국인 입니다. 독도에는 태극기가 달려있고 광복 이후 실질적으로 대한민국 영토주권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또 일본의 최고기간 태정관이 울릉도와 독도는 엄연히 대한민국의 영토라고 인정을 했습니다.  
셋째, 지리적으로 독도는 우리 나라 입니다. 예로부터 울릉도 주민들은 자연스럽게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도서로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세종실록지리지 에서는 울릉도와 독도가 멀지 않아 날씨가 맑으면 육안으로 바라볼 수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의 섬인 오키섬에서는 독도를 볼 수 없다고 합니다. 행정구역으로는 경상북도 울릉군 울릉읍 독도리에 소속되어 있고, 대한민국의 가장 동쪽에 있는 영토입니다. 

수많은 역사가 독도는 한국 땅이라고 기록하고 있고, 법적으로 독도는 한국 땅으로 영토 주권은 한국에게 있습니다. 또 지리적으로 한국의 땅임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로써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의 땅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도 독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나의 작은 목소리로, 우리의 목소리로, 모두의 큰 목소리로 독도는 한국 땅이라고 끝까지 외쳐야 합니다.  -박OO-

1:1토론 안쪽 반대, 바깥쪽 찬성 톱니바퀴 토론 3회
2:2 토론

우리는 1 대 1 토론을 할거라고 하셨다. 안의 원과 밖의 원이 서로 마주보도록 만들어 안과 밖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돌며 토론하는 것이다. 1 대 1 토론을 하니 5학년 때의 하브루타 질문법이 생각났다. 토론은 아니었지만 방법이 비슷했던 것 같기 때문이다. 토론을 하는 방법은 찬성 1분, 반대 1분, 교차질의 2분 이렇게 말이다. 무조건 밖은 찬성, 안은 반대로 했다. 논제는 통일을 해야한다였다. 나는 찬성이었는데 내가 찾은 찬성 의견은 1. 한국전쟁 이산가족 , 2. 경제발전 및 자원 풍부 3. 나라커짐 ⇾ 민족↑ ⇾ 나라의 힘↑ 4. 문화교류 5.구가 전쟁 위협x = 안정적 6.국가 보유 재산 등등이 있었다. 내가 들은 반대의견은 차별, 민족성x, 국가 법, 지뢰 등등이 있었다. 그 중 차별은 좀 색다른 의견이었던 것 같다. 이태범이 말한 건데 북한과 한국의 인구 수가 달라서 북한인이 한국학교로 오게 된다면 차별을 당하고 무시를 당하고, 따돌림이 더 심해질 거란 의견이었다. 충분히 설득력이 있는 것 같다. 이건 교차질의에서 알게된 양측 의견인데 과연 한국 경재가 좋아질지, 아니면 더더욱 안 좋아질지에 대한 것이었다. 찬성 측은 두 나라가 합쳐지면 경제가 더 발전해서 좋아질 거라는 의견이고 반대측은 6위인 대한민국과 꼴등 수준인 북한이 만나게 되면 더더욱 안 좋아질 거라는 의견이었다. 이건 그때 상황이 닥쳐와야지만 알 수있을 것 같다. 여러사람들과 토론을 해본 결과 나는 통일을 반대도, 찬성도 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건 엄마 vs 아빠 같은 질문이었다. 어떤 상황이 와도 우리는 혼란에 빠질 것 같다. -박OO-

국어 시간에는 저번 시간 1:1 토론에 이어서 통일에 대한 주제로 2:2토론을 했다. 2:2토론에서는 모둠별로 팀을 나누어서 했는데 나는 태범이와 같은 팀 이었다. 이번 시간에는 북한과 통일에 대해서 많은 정보를 알게되었고 토론 이라고 하면 말을 하고 자신의 의사를 이야기 하면서 상대방을 설득 시키는 것 이어서 얼핏보면 재미있을 법도 하지만 나는 즉석으로 생각해서 대화하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런 것과는 거리가 있다 보니까 나는 토론이 재미없었다. 그리고 통일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게 되었다고 앞서 말했는데 정보를 얻게 되니까 나는 통일에 대해서 더욱 찬성하게 되었고 왜냐하면? 그냥 길게 적지 않고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찬성하는 쪽의 이유가 반대하는 쪽의 이유보다 더 많은 것 같았고 내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어쨌거나 통일을 하면 영토가 커지는데 영토가 커지면 국가의 영향력이 커질 수밖에 없고 그러면 알아서 경제력이 상승하고 다른 것들도 좋아지고 다른 나라에서 보이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에 나는 토론을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송OO-
5. 환경/독도 캠페인(포스터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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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캔버스로 만든 독도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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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포스터 및 카드뉴스 등

6. 환경 사랑, 독도사랑 교내 실천 캠페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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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사랑 독도사랑 캠페인 활동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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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사랑, 환경사랑 캠페인
재활용 물품으로 장난감 만들어 놀기

 

독도는 우리 땅 플래시몹

환경 실천 참고사이트 유자학교 https://yujaschool.com/

 

유자학교 – 유해물질로부터 자유로운 건강한 학교

학용품의 비밀 유해물질이 들어있지 않은 안전한 학용품과 체육용품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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