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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ry/Book

학교 속의 문맹자들

by 솔롱고스1126 2021. 1. 19.

1. 2021학년도 2학년을 맡게 되었다. 말도 안되는 핑계?로 2학년을 맡게 된다니. 하지만 상관 없다. 

 

2. 평소 늘 공부하고 실천하는 교육실천가로 생각하는 임*봉샘이 책 하나를 툭? 던져 주신다. '학교 속의 문맹자들'

 

3. 표지를 자세히 보니 잘 만들었다. 순식간에 나를 문맹자로 만들었다. 

 

4. 중학교 국어교사인 글쓴이는 문해력(읽고 쓰는 능력, literacy)

 

"초등학교와 가정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는 문제였으며, 형식주의에 빠진 현행 공교육 시스템의 문제였다."

 

전적으로 동감한다. 다만 순서가 바뀐다. 형식주의에 빠진 현행 공교육 시스템의 문제이고 우리 중고등과 입시 시스템의 문제이다. 그리고 그 교육시스템에 속해 있는 초등학교와 가정의 문제이다.

 

기능적 문맹: 사회생활의 특정한 국면에서 배경지식이 부족하거나 장르 관습에 익숙하지 않아 문식적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상태를 가리키는 개념

 

"우리 사회에는 아직도 문맹에 가장 취약한 집단이 존재한다. 그 집단 안에서는 제대로 읽지도 쓰지도 못하는 이들이 실태 조차 파악되지 않은 채 어두운 구석에 방치되고 있다. 이들은 마지막 식민지라고 불리는 취약 계층의 여성들처럼 사람들 눈에 잘 포착되지도 않으며, 스스로의 문제를 인식하지도 못한 채 영문모를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그 집단은 역설적이게도 배움의 장소라 일컬어지는 학교이다."

 

"어떤 학생이 일상적인 수업에서 읽고 쓰기를 통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면 그 학생은 학교 수업에서 기능적으로 문맹 상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창우와 같은 아이를 본 적이 있다. 2020년 5학년 교실에서...

 

 

제1장 강산중학교 아이들

 

"발생적 문해력emergent literacy"  -초기 문해력 교육의 현황과 과제-청주교육대학교 엄훈-

-발생적 문해력의 격차를 줄이려면 학교는 무엇을 해야하나?

 

<창우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

1. 읽기 부진 현상을 조기에 진단하여 교육적 지원을 하지 않으면 문제의 해결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

 

2. 뒤늦은 처방이라도 심각한 읽기 부진을 겪는 학생들에게 개별화된 맞춤형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경우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 

 -성공적인 읽기 경험의 지속적 축적!

 

오단서 분석 조건

(1) 읽기 자료는 독자가 처음 접하는 것

(2) 처음, 가운데, 끝이 있는 완결된 텍스트

(3) 독자는 텍스트를 소리 내어 읽어야 하며 오단서 분석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도움이나 방해를 받아서는 안된다.

(4) 교사와 학생이 일대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독립적이고 조용한 공간

 

-멈칫거리기, 반복, 교정, 끊어 읽기, 잘못된 억양 등의 부정적인 오단서.

 

내용 회상하여 글쓰기  = 줄거리 느낀 점 

 

<두리, 규태, 은주의 사례를 통한 시사점>

1.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책과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읽기 부진의 늪으로부터 헤어날 수 있다. 

 

 

제2장 안골초등학교 아이들

 

읽기 부진 학생에 대한 인식...'공부 못하는 아이'

 

낱말 읽기의 발달 단계 -Ehri & McComick

(1) 자모 이전의 단계(로고그래픽 단계)

(2) 부분적 자모 단계(시각적 재인 단계)

(3) 자모 단계(자소-음소 대응 관계) -초등 입학 무렵

(4) 통합적 자모 단계(정서법적 단계) -초등 2~3 무렵

(5) 자동적 자모 단계 -초등 3~4학년 무렵

 

초기 읽기 지도의 방법 - 발음 중심 접근법phonics 대 의미 중심 접근법 

 

정환-혜주샘의 사례

 

그림책 읽어주기(의미 중심의 경험적 접근법)과 활동 마무리(자소와 음소의 관계)

 

지선-하경샘의 사례

 

"선생님들이 나서지 않으면 그 아이들은 도움이 절실한 가운데서도 아무런 관심도 받지 못한 채 컨베이어 벨트 같은 교육과정에 끌려다니다가 또 다른 컨베이어 벨트인 상급 학교로 내쳐질 수밖에 없는 운명"

 

병학-지숙샘의 사례(5학년) -고학년의 한글미해득

 

엄훈교수의 조언

(1) 그림책 읽어 주기의 의미와 방법 소개

-그림책을 많이 읽어 봐야 하고, 아이들에게 많이 읽어 주는 경험, 아이에게 맞는 그림 책 찾기, 그림책을 소리내어 읽어 주고, 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책 읽기의 책임을 점차로 이양하는 것을 기본을 삼는다. 

 

(2) 해독 지도의 필요성 강조

- 한글 읽기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자소와 음소의 관계에 관한 규칙을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지속적인 받아쓰기를 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글을 읽거나 쓸 때 틀린 것을 그때그때 곧바로 지적하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이다. (아이가 해독과 정서법에 매몰되어 글의 내용을 이애하기나 글의 아이디어 창안하기에 소홀)

 

(3) 그림책 활용

-그림책 같이 읽기

-대화 나누기

-그림이나 글로 표현해 보기

-읽은 내용 중에서 적절한 표현을 골라 받아쓰기

 

 

한글해득 / 독해 / 읽기 태도 - 읽기 능력

 

해독 훈련

www.psychiatricnews.net/news/articleView.html?idxno=8249

 

교사를 위한 난독증 이야기(6/10) - 난독증의 원인과 치료 - 정신의학신문

[정신의학신문 : 정재석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세호는 초등학교 2학년인데 아직 한글을 제대로 읽지 못한다. 받침 없는 글자는 대체로 읽을 수 있지만 받침이 있는 글자나 전에 본 적이 없는

www.psychiatricnews.net

 

제4장 읽기 발달의 이해

 

1. 읽기의 과정

 

읽기란 무엇인가

읽기란 능력(적절한 배경지식과 언어에 대한 감각, 문자 해독 능력)을 갖춘 사람이 텍스트와 시각적 상호작용을 배경으로 내용을 능동적으로 추측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이다. 

 

'독자가 의미를 만들어 가는 과정'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는 책을 읽다 보면 읽기 과정에서 의미의 구성보다는 글자를 정확하게 읽는 것에 집착하게 되는 경향 '터널 비전'

뇌에 시각적 정보가 너무 많이 들어 왔을 때 발생하는 현상.

 

성공적인 읽기 방법의 기본 원리 '의미 중심의 읽기' - 의미를 재구성하는 것에 초점을 둔 읽기 방법

 

읽기는 읽기를 통해서만 발달한다. 

 

 

2. 읽기 발달의 과정

 

윤혜경(1997) 한글 읽기 단계

1단계 단어 읽기     잠자리

2단계 글자 읽기     잠, 자, 리

3단계 자소 읽기     '잠' ㅈ, ㅏ, ㅁ 이라는 자소들로 구성

4단계 철자 읽기     '잠자리' 정서법적인 단계- 말을 올바르게 적는 방법. 맞춤법. 정자법

https://books.google.co.kr/books?id=bi-hCgAAQBAJ&pg=PA141&lpg=PA141&dq=%EC%9E%90%EC%86%8C+%EC%9D%BD%EA%B8%B0&source=bl&ots=lyUyopyYkB&sig=ACfU3U0Oy3d1dkEBI0_ICsx4F0ceJiQY9A&hl=ko&sa=X&ved=2ahUKEwjFiq7qtZnvAhV7y4sBHXHSAjEQ6AEwFXoECAgQAw#v=onepage&q=%EC%9E%90%EC%86%8C%20%EC%9D%BD%EA%B8%B0&f=fa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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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3~4세

‘발달의 격동기’이자 ‘놀이의 황금기’ 만3~4세 아이들을 위한신체, 언어, 탐구, 정서 발달의 종합 비타민, 융복합 놀이 총망라  만3~4세 아이들은 키와 몸무게의 성장은 완만해졌지만, 그대

books.google.co.kr

영어 단어 읽기 발달 과정: 단어 읽기 - 자소 읽기 - 단어 읽기

 

영어 단어 읽기 발달과 한글 단어 읽기 발달의 비교 - 제4장 읽기 발달의 이해 발췌-

3. 매튜 이펙트

노력과 재능과는 상관없이 이른 시기에 좋은 출발을 하는 기회를 얻는 사람들이 누적적인 이득을 얻는 현상에 대해 사회학자인 로버트 머튼(1968)은 마태복음의 유명한 구절을 따서 '매튜 이펙트'라 이름 붙였다. 

일련의 과학자들이 공동의 연구를 하더라도 상은 그들 중에서 가장 유명한 연구자에게 돌아간다.

 

누구든지 있는 사람은 더 받아 넉넉해지고 없는 사람은 있는 것마저 빼앗길 것이다. 마태복음. 25장 29절

 

부트스트랩 효과는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게 되는 것.

-구두에 달려 있는 가죽끈인데 늪에 빠진 주인공이 자신의 부트스트랩을 잡아당김으로써 늪에서 빠져나왔다는 에피소드를 지닌 배런 뭔히하우젠의 모험 이야기에서 유래

 

어휘력은 직접적인 어휘 지도보다는 읽기를 통해 주로 신장된다. 

 

 

4. 읽기 부진, 읽기 장애, 난독증

 

읽기 부진 교사가 교실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읽기 곤란 현상

난독증 두뇌의 외상으로 인한 읽기 장애로부터 시작(외상적 난독증, 일차적 난독증(유전 등), 이차적 난독증(발달적 난독증))

읽기 장애 학습 장애의 한 유형으로 고려되기 시작,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지만 특정하기 어려운 뇌 기능상의 문제로 읽기에 어려움.

 

증상이 무거운 특수한 읽기 장애만이 (발달적)난독증과 겹쳐짐.

 

 

제5장 학교 속의 문맹 문제 다시 생각하기

 

1. 학교 속 문맹의 유형

 

'해독의 문제', '독해의 문제', '태도,습관의 문제'

 

 

해독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지속적인 읽기 경험 / 익숙한 문장 읽기, 익숙한 단어 읽기 / 기본적인 음절 글자 익히기 등의 훈련 필요 

 

독해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터널 비전 / 흥미 있으면서도 쉬운 책을 같이 읽고 읽은 내용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경험 제공

 

나쁜 읽기 태도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

교사가 지속적으로 읽기 수준에 적합한 책을 골라주기

 

2. 학교 속 문맹의 원인

 

환경적 요인 문해 환경(사회의 문해 환경 - 온갖 대중매체들과 환경 인쇄물 등 / 가정의 문해 환경 - 읽을 책과 책을 매개로 한 상호작용)

인지적 요인 음운론적 인식과 명명 속도

-음운론적 인식: 단어 속의 특정한 음운을 삭제하거나 첨가하거나 대체하는 능력

-명명속도: 사물이나, 사진, 색깔, 숫자나 글자 같은 상징을 읽어 내는 속도

교육적 요인 교육적 결손(눈높이 맞지 않는 교수법과 교재) -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수준으로 제공되는 교육적 지원의 결여

 

4. 교사들의 관념 세계

블랙아웃 개탄 책임 회피 무력감 무시 책임 전가 무지 

온화한무시(외교적 용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못본 척하고 무시하는 정책)

 

원인연쇄분석 그림이다. 무시와 책임전가 원인-> 무력감 원인 -> 제도정책과 무지

 

3. 제도와 정책

피터 도(Peter Doe), 읽기 부진에 대해 교육 당국의 책임을 묻다(1973)

-탈리도미드 효과로 패소

-교육적 의료사고(학생의 교육받을 권리 침해)

 

한국 교육의 밑바탕 원리 경쟁 통제, 경쟁, 효율성

핀란드 교육의 밑바탕 원리 지원 자율 지원 즐거움 

 

제6장 문제 해결의 해법을 찾아서

 

1. 이상한 나라에서 길 찾기 1: 세 학교 이야기

 

함께 책 읽기(guided reading)

전문가 되기 러닝 레코드, 비형식적 읽기 검사, 오단서 분석

지속불가능성의 문제

조기 지원(early intervention) 초기 개입

파트너쉽

학교의 읽기 부진 문제 교사-학부모-사회 공동 책임 사회적 문제

학교 속 불편러(교사 교장) - 무지에서 온 태도

 

2. 이상한 나라에게 길 찾기 2

 

뉴질랜드 리딩 리커버리 - 읽기 회복 프로그램(뉴질랜드 교육학자 클레이)

아동의 학교생활이 시작되는 첫 1~2년 사이에 출발점에서부터 발생적 문해력이 현저히 뒤처지는 아이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집중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가정의 문해 환경이나 개인적인 인지적 특성 등으로 인한 읽기 부진 문제를 해결한다는 아이디어.

 

미국의 중재 반응 접근법

학교에 재학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일정한 프로그램을 투입한 후 (중재) 그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을 누적으로 평가하여 (반응) 학생 각자에게 필요한 만큼의 교육적 지원을 체계적으로 제공하겠다는 아이디어. 

 

 


나 역시 학교 속의 문맹자들 문제에 대한 나의 무지였다. 원인연쇄분석 그림의 설명이 맞다. 아이들의 읽기 부진과 지도방법의 무지로 시작하여 단순하게 학습결손의 누적으로 생각하며 해독만 할 수 있는 아이를 그냥 무시하고 지나쳐버렸다. 그냥 읽기 지도와 받아쓰기 지도를 통해 아이의 변화를 체감하지 못하고 무력감에 빠지고 다음 학년도에 올라가면 그 아이에 대해 책임전가 혹은 무시로 일관하고 있지 않았나?

 

이제 난 학교 속의 문맹자들 속으로 회피하지 말고 천천히 그 아이들의 손을 잡아주기 위해 직접 다가가야 겠다. 

 

'아이로부터 출발하라'

1. 다섯손가락 '거북이의 친구들'

 

2. 읽기 평가 방법 찾기

 

3. 조기 개입 

 

청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전화 043-299-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