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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ry/Book

[도서]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by 솔롱고스1126 2020. 9. 20.

1. 도서 선정

독서도 걱정이고 글쓰기도 걱정이다. 

물론 책을 읽지 않으니 글쓰기는 더욱더 어렵겠지.

독서를 하게 만들면 글쓰기도 자연스럽겠지.

독서를 어떻게 이끌까? 글쓰기를 어떻게 도울까?

 

온라인 수업으로 단톡방을 만들어 소식과 내용을 전달할 때

아이들의 글쓰는 형태가 보였다. 

 

"선생님"

아무런 반응이 없다. 

기다린다.

숫자 1이 사라져야 다음 낱말이 나온다. 

"내일요"

또 기다린다. 

조금 시간이 지나서

"2학기 책"

"가져가야 하나요?"

 

아이들은 게임 속 채팅방 대화 하듯 한 문장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를 길게 쓰지 못한다.

 

요즘 아이들이 글쓰기를 싫어해서 배움공책을 쓰게 한다. 글씨는 말도 못한다. 줄도 긋지 못한다. 자 사용법도 모른다. 

교과서를 싫어하는 이유가 빈칸채우기 글쓰기이다. 공책에 자신이 쓰고 싶은 대로 자기 방식대로 쓰게 하고 싶어서.

 

고학년부터는 교육과정에 글쓰기가 많다. 경험한 내용 글쓰기, 겪은 일 이야기로 쓰기, 기행문 쓰기, 요약하기, 토론 입안문 쓰기, 주장하는 글 쓰기 등등 하지만 아이들은 3학년 교육과정?에 나온 문단 구성 조차 모른다. 문단이 뭐예요?!

 

컴퓨터실에 한글프로그램으로 사용법을 익혀 USB로 파일 저장. 출력. 너무 시간이 많이 걸린다. 또한 피드백 및 수정도 어렵다. 

구글 문서를 활용한 글쓰기를 시작하기로 했다. 

아이들에게 읽기부터 시작해서 독서로 만들어야 한다.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야한다. 

 

김성효 선생님이 쓴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가 딱이라 생각이 들었다.

1. 작가

김성효 작가, 전라북도 장학사이며, 초등학교 16년 경력 선생님이었다. '와플 굽는 미녀'로 유명하다. 

 

2. 작가의도(머리말)

 

 

3. 목차와 내용 요약

먼저 책표지가 얼핏 보면 그냥 제목처럼 보이지만, 책표지에 이미 글쓰기가 되어 있다. 원고지, 마침표, 연필...

 

"성효샘 교실에만 가면 

공부를 싫어하던 아이도 공부를 좋아하게 된다!"

 

조금 거부감이 드는 표지 글이긴 하다. 작가의 캐리어를 보란 이야기인가? 내용이 아니라? 라는 그냥 아주 개인적인 시샘섞인 거부감

 

"교실에 가면

공부를 싫어하던 아이도 공부를 좋아하게 되는 비결?!" 이렇게 바꿔 보았다. 

표지 일러스트

글쓰기 - 독서(읽기) - 질문하기?를 표현한 건가?

 

'전교 꼴찌가 전교 꼴찌에게, 읽고 쓰면 삶이 바뀐단다' 여는말을 시작으로(이 문구를 책표지에 실었다면)

책은 1부와 2부로 나뉘어 졌다. 

1부는 초등 독서의 힘으로 읽기에 대한 내용으로 독서 수준별 솔루션 4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2부는 초등 글쓰기의 힘으로 글쓰기의 기본에서부터 긴 글쓰기, 공부가 쉬어지는 공책정리까지

 

4. 인상 깊은 내용 및 구절(초록쓰기)

1부 초등 독서의 힘

1장 읽기, 제대로 알고 시작하자

 

-성인 문해력(주어진 자료를 읽고 이해하고 해석하는 능력)은 크게 산문 문해(논설, 기사, 시, 소설), 문서 문해(열차시간표, 지도, 표, 그래프), 수량 문해(금전 출납, 주문양식 완성, 대출이자 등)

273점으로 OECD 평균(22개국 중 12위) *1위 일본(296점) 1인당 독서량 3.5배

어른이 먼저 책을 읽어야 할 때

술 대신 책을 권하는 사회

 

-난독증 아이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질문은 하나씩 하기

 

-양육자가 수다쟁이가 될수록 아이는 더 많은 단어를 배운다.(시카고 대학 제닐런 허테론처 교수)

일상 어휘인 구어(口語)보다는 책에 쓰인 문어(文語)는 수준이 높고 다양하다. 

구어와 문어가 섞인 그림책을 많이 읽어주면 어휘를 배우는 데 효과적이다.(상호작용과 피드백이 가능)-본문 45~46쪽 같은 맥락

 

-일본 도호쿠대학 가와시마 류타 교수 실험

뇌는 게임할 때 거의 활성화되지 않는다. 만화책을 '볼 때'도 일정 부분만 활성화 된다. 책을 읽자 뇌는 광범위하게 활성화 된다.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거나 독서하는 것은 좋은 선택이 아니다. 

 

-같은 책을 반복해서 읽는 것은 책을 내 것으로 만드는 가장 좋은 독서 방법이다. 

 

2장 글자 읽기

 

-독서 전 단계(7세 이전)인 '독서 준비기'에는 책을 많이 읽어주고 아이와 재미있게 놀아주는 것이 좋다. 

독일, 영국, 이스라엘, 핀란드 등은 7세 이전 아이들에게 읽기 교육 금지(7세 전까지는 놀이와 사랑으로)

 

-학자들은 인터넷에서 글을 읽을 때 독자들이 F자 형태(빠르게 훑어 읽기)로 읽는다고 말한다. 

맨 위 두어 줄만 제대로 읽고 나머지는 필요한 정보를 찾기 위해 건너뛰면서 대충 읽기

 

-책을 읽어주는 것이 초등학교 4학년이 될 때까지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모니크 세네샬)

어휘력, 유창성, 독해력

  • 책을 적게 읽어주고 글자를 적게 가르친 아이
  • 책을 적게 읽어주고 글자를 많이 가르친 아이
  • 책을 많이 읽어주고 글자를 적게 가르친 아이(추후 평균 수준 독해력 도달 후 더 상승 효과)
  • 책을 많이 읽어주고 글자를 많이 가르친 아이(어휘력, 유창성, 독해력 우수)

3장 읽기 이해력 기르기

 

-읽기 단순 이론(simple view of reading)

읽기 이해력(독해력)

어휘력('낱말 읽기'와 낱말의 뜻) + 구문력(문장을 읽고 이해) + 언어 이해력(여러 문장을 이해, 덩이말(text) 이해력을 포괄)

"읽기 이해력 = 낱말 읽기 × 언어 이해력"

읽기 이해력이 우수하려면 유창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으면서 뜻도 잘 이애해야 한다.

 

읽기를 어려워하는 아이의 오독 사례

1. 누락: 낱말 일부를 생략해서 읽기 

 예) 나는 고양이 한 마리를 보았다. → 나는 고양이를 보았다.
2. 삽입 없는 낱말을 추가해서 읽기 

 예) 나는 도시락을 가져왔다. → 나는 도시락을 싸가지고 왔다.
3. 대치: 다른 낱말로 바꿔서 읽기
 예) 햇볕이 뜨겁습니다. → 해가 뜨겁습니다.
4. 반복: 같은 낱말을 반복해서 읽기
 예) 강아지가 꼬리를 흔든다. → 강아지가 꼬리를 … 꼬리를 흔든다.

 

-읽기 교육에도 마태 효과가 있다.(심리학자 키스 스타노비치)

*마태효과(빈익빈 부익부)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고 없는 자는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신약성서, 마태복음 13:11-12

 

-수준에 맞는 책 스스로 고르기

'다섯 손가락 꼽기' (초등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소개)

  1. 책을 펴서 아무 쪽이나 조용히 읽기
  2. 어려운 단어가 나올 때마다 손가락 꼽기
  3. 손가락을 하나나 두 개 꼽으면 쉬운 책. 동생에게 읽어줄 책
  4. 손가락을 다섯 개 넘게 꼽았다면 어려운 책. 내려 놓으세요.
  5. 손가락을 서너 개 꼽은 책이 아이가 읽기 적당. 모르는 어휘가 나와도 추측하면서 읽을 수 있음.

4장 다양하게 읽기

 

-"디지털 기기를 꺼야 할 때 스스로 끄는 능력이야말로 아이가 배워야 하는 가장 중요한 디지털 능력이다." (팰러디노 박사, '스마트폰을 이기는 아이')

자발 주의력(자발적인 주의를 기울이는 힘)

 

-마시멜로 실험(인간 의지력 실험 연구)

다섯 살 아이들 가장 좋아하는 간식 (마시멜로) 

"만약 이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15분만 참으면 두 개를 줄거야."

마시멜로 유혹을 참은 아이들은 추적 연구 결과 학업성취도가 높았고, 좋은 직장을 구하는 일에서는 우수한 결과

아이들의 전략(발가락 꼬기, 숫자 세기, 다른 곳 쳐다보기, 노래 부르기 같은 전략)

 

스마트폰 끄도록 지도 전략 Tip

  1. 디지털 규칙을 정해라
  2. 땀 흘리는 일을 하라('운동화 신은 뇌')
  3. 구체적인 목표를 상기하라("오늘까지 네가 해야 할 일이 뭐라고 했지?")
  4. 불만이 생길 수 있다는 걸 인정하라("엄마가 스마트폰 못 하게 해서 짜증났구나. 그럴 수 있어. 괜찮아. 그렇지만 약속대로 엄마는 스마트폰을 허용하지 않을 거야. 어떻게 하면 좋을지 네가 먼저 말해봐."
  5. 욕구를 말로 표현하라("지루하니? 그럼 다른 일을 찾아봐. 찾아내면 엄마한테도 말해 줘")
  6. 스크린 타임 총량제를 실천하라(일주일에 10시간) - 점점 줄여가기
  7. 유혹을 견뎌내면 함께 기뻐하라(칭찬)
  8. 부모가 먼저 실천하라

스크린 타임 총량제

-흔하지 않은 단어를 배우기 위해서라면 아동 도서 보다 오히려 만화책이 더 효과적이다. (스티븐 크라센 외국어 교육학자, 크라센의 읽기 혁명)

 

-학습만화를 제대로 읽히려면 (page. 94)

 

-우리 뇌는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잊는다. 

 

-성교육 추천 책

www.yes24.com/Product/Goods/36151952

 

아기는 어떻게 태어날까?

아기는 어떻게 태어나?“아기는 어떻게 태어나?” 아이들에게 이런 질문을 받으면 혹시 당황하거나 막막하신가요? ‘엄마한테 물어 봐’ ‘아빠한테 물어 봐’ 하며 회피하지는 않나요? 아이들

www.yes24.com

이 책은 논란이 많다. 여가부에서 성교육자료로 선정된 도서이지만 번역본에서의 표현에서 "재미있거든?", "신나는 일이다?" "고추?"

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959638.html

 

덴마크선 상받은 성교육 교재, ‘선정성’ 논란 속 회수

통합당 김병욱, 여가부 사업 도서에 ‘선정성’ ‘동성애 조장’ 논란 제기결국 여가부 논란 도서 7종 전량 회수 결정“성교육-현실 괴리 키우는 비난…여가부도 단호한 대처 보였어야”

www.hani.co.kr

그렇다면 원서를 사서 교사가 원서에 맞게 해석하여 아이들에게 교육을 시켜야 겠군.

 

5장 깊이 읽기

-초록쓰기

 


 

2부 초등 글쓰기의 힘

6장 초등 글쓰기, 왜 해야 할까

 

-리더와 글쓰기는 평생의 친구이다.

-학자는 논문으로, 정치인이 말과 행동으로, 기업가는 사람과 사회를 이해해야 한다. 

말과 글은 생각을 표현하고 전달하는 인간의 가장 큰 무기이다. 그래서 언론이 무서운 것이다.

 

-아이와 함께 마음 사전 만들기

가족과 친구가 생각하는 단어의 뜻 쓰기, 언제 그런 기분이었는지, 어떤 느낌이었는지 자세하게 쓴다.

예) 보고싶다.

  • 엄마가 집에 없을 때 허전하고 얼굴이 자꾸 떠오르는 것
  • 유진이가 체험학습 갔을 때 언제 오나 기다리는 것
  • 좋아하는 사람을 못 보면 얼굴이 자꾸 생각나는 것

설레이다, 불쌍하다, 

 

 

-초등 글쓰기 10계명

  1. 삶을 가꾸는 글쓰기에서 삶을 바꾸는 글쓰기
  2. 솔직하게 써도 된다: 임금님이 벌거벗었어요!
  3. 선한 글쓰기로 세상을 이롭게 하자: 아프냐? 나도 아프다
  4. 아이들은 작가다: 톡 건드려주기만 해도 잘 쓰는 아이들
  5. 글을 쓴 사람이 고쳐야 자연스럽다: 글은 그릇이다. 생각과 정신이 담는다
  6. 글쓰기에는 논술만 있는 게 아니다
  7. 관찰과 조사는 글쓰기의 바탕이다
  8. 읽은 만큼 써야 글이 는다
  9. 입말로 쓴 글이 좋다:짧고 간결하게 써라(강원국 작가)
  10. 잘 쓰려면 함께 쓰자

7장 초등 글쓰기 준비하기

-글자 쓰기

-원고지 쓰기

-필기구 준비(자, 3색 볼펜, 형광펜, 연필, 미술용 지우개)

-국어사전

-띄어쓰기(띄어 읽기가 중요) 본문 180~182쪽 


8장 초등 글쓰기의 원리를 찾아서

-글쓰기를 숙제로 만들지 않는 것

-짧고 분명하기

-글쓰기에 익숙해지면 '오늘'이나 '나는' 같은 단어도 자연스레 사라진다.

-글을 쉽게 시작하는 다섯 가지 전략

  1. 대화로 시작한다.
  2. 날씨나 계절 이야기로 시작한다.
  3. 들은 말은 인용한다.
  4. 의성어나 의태어를 넣어서 풍경을 묘사한다
  5. 오래전 일이다.

따옴표로 시작한다

 

-문장 늘리기로 문장 호응 익히기

  1. 단문을 쓴다.
  2. 꾸미는 말을 넣어서 문장을 최대한 늘리되, 서술어만 꾸민다.
  3. 주어를 꾸미는 말을 넣어서 문장을 최대한 늘린다.
  4. 꾸미는 말을 지우면 처음 문장만 남는다.

글을 읽을 때 주어와 술어를 찾는 연습을 한 주에 한 번씩만 해도 문장을 정확하게 보는 눈이 길러진다.

 

-문장 늘리기로 묘사 배우기(본문 207~209쪽)

  1. 먼저 뼈대가 될 문장을 단문으로 쓴다.
  2. 술어를 꾸며서 문장을 늘린다.
  3. 주어를 꾸며서 문장을 늘린다.
  4. 두 문장을 이어서 최대한 길게 늘린다.
  5. 단문으로 나누고 시간적, 공간적 배경을 덧붙인다.
  6. 의성어나 의태어를 넣어서 강조한다.

-비유는 "□는 △다"로 배우자.


9장 글쓰기를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쉬운 글쓰기

-'글쓰기 삼총사'인 따옴표, 의성어, 의태어만 기억, 하나 씩 꼭 들어가기?

-있었던 일만 나열하는 일기는 이제 그만 특정 사건을 콕 짚어서 자세하기 쓰기

들었던 말, 나눈 대화, 무슨 생각을 했는지, 어떤 기분이었는지, 비슷한 감정을 언제 또 느껴봤는지 등

-괴테나 앤서니 브라운처럼 이야기로 놀기

책 읽어주기(bedside story), 셰이프 게임(shape game) 

 

<셰이프 게임 글쓰기> 본문 225~227쪽

  1. 잘 아는 그림책에 나오는 단어를 하나 고르기
  2. 고른 단어로 문장을 만들기
  3. 이어서 다음 문장 쓰기
  4. 다음 문장을 잇기. 의성어 넣기
  5. 다음 문자을 잇기, 의태어 넣기
  6. 문장 이어 쓰기. 대화하는 말 넣기
  7. 대화하는 말 넣어서 이야기 완성하기
  8. 문장에 어울리는 그림을 한 컷씩 그리기(나만의 그림책 완성)
  9. 그림책을 완성한 다음 함께 읽어보기

-아이의 글을 모은다는 것은 다른 말로는 아이 글을 존중한다는 뜻이다.


10장 긴 글쓰기에 도전하자

-연꽃기법으로 글감 찾기

  1. 종이에 3×3칸 그리기
  2. 가운데 칸에 주제 쓰기
  3. 주제와 관련해서 생각나는 글감을 나머지 칸에 짧은 문장이나 낱말로 쓰기
  4. 글로 쓰고 싶은 글감 고르기
  5. 고른 글감을 새 종이에 3×3칸 가운데 칸에 쓰기
  6. 고른 글감과 관련한 이야기를 문장으로 쓰기
  7. 글로 쓰고 싶은 문장 고르기
  8. 고른 문장을 새 종이에 3×3칸에 쓰기
  9. 고른 문장과 관련한 이야기를 문장으로 쓰기
  10. 쓴 문장으로 문단을 조직하기 

 

-연꽃기법으로 서사 쓰기[글쓰기 삼총사(따옴표, 의성어, 의태어) + 연꽃기법]

개요쓰기보다는 시간(장소)에 흐름에 따라 연꽃기법으로 쓰기

 

-연꽃기법으로 독후감 쓰기

<키워드로 미리 정하기>
장면: 인상 깊었던 장면, 슬펐던 장면, 기됐던 장면, 웃음이 나온 장면, 내가 꼽는 최고의 장면,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써보기 등

문장: 내가 찾은 황금 문장, 주인공이 나눈 대화, 왜 그 문장을 골랐는지 써보기 등
인물: 주인공이나 주인공과 관련 있는 인물, 미웠던 인물, 응원했던 인물, 만약 내가 책 속 인물이라면 어땠을까 생각해 보기 등
배경: 책을 읽게 된 배경, 책의 이야기가 진행되는 시간적 배경과 공간적 배경, 만약 이 책을 지금 읽지 않았다면 어땠을지 써보기 등

줄거리: 짧게 두 줄로 줄이기, 20자로 요약하기 등
그밖에 하고 싶은 이야기: 만약 이 책을 누군가가 꼭 읽어야 한다면 누구에게 추천하고 싶은가 등

 

-연꽃기법으로 논술 쓰기

 

5. 의견과 평가

-읽기 단순 이론에 따라 학기초에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낱말 읽기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다.

-그림책은 단순 저학년이 읽는 책이 아닌 언제라도 읽는 책이다. 

-글쓰기 삼총사와 연꽃기법으로 글쓰기를 논하다.

 

 

 

 

서평이란? 독후감가 무슨 차이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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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쓰는 7가지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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