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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ary/Book

틀 밖에서 놀게 하라(김경희)-Part. 1-2 바람

by 솔롱고스1126 2020. 8. 13.

전문성을 쌓고 강인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바람 풍토

2장 바람 Storm: 바람 


바람 풍토는 실패해도 일어서는 회복탄력성을 길러주기 위해

아이에게 영양가 있는 시련을 제공한다.


 

목표가 있는 아이는 전문성을 쌓게 된다. 

-목표의식 태도-

<부모의 훈육법>

1. 강압적 훈육: 아이의 행동을 통제하거나 아이에게 규칙 강요하기 - 분재를 키우는 것

2. 허용적 훈육: 너무 적은 규칙으로 아이의 지나친 행동 수용하기 - 가지치기를 하지 않는 것

3. 방관적 훈육: 아이를 제멋대로 하게 내버려 두기 - 자신의 게으름을 합리화

4. 논리적 훈육: 아이에게 큰 틀과 방향을 제시해 아이 스스로 길을 찾게 하기 

 

<바움린드(baumrind) 4가지 양육 방식> 조세핀 킴 강의 -애정과 통제에 따라 분류

1.  독재자형(권위주의적)

2. 방임형

3. 허용형

4. 권위형


일찍부터 부모의 기대치 심어주기

"아이가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치관(정직 등)이나 아이의 안전과 관련된 규칙은 아이가 어릴 때부터 분명하게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자신만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기

자신의 흥미 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게 하자.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무엇을 원하는지)

 

1. 자신의 미래 모습 그림을 그리고 종이에 적어 놓고 매일 보게 하기

  - 자신의 목표를 남에게 알리기

2. 할 일 노트 만들기(목표를 이루기 위한 일-목표의 우선순위 정하기) - 일기처럼

 - 오늘, 다음 주, 이번 달, 1년에 해야 할 일(보드나 달력)

 -걸림돌 포스트잇 메모하고 해결할 방법적은 포스트잇으로 바꿔 붙이기

 -의도적으로 한계 설정, 조건 정하여 극복하기 활동

3. 칭찬과 보상(문화 활동의 보상)

학년 버킷리스트 만들기(꿈 이룸 공책?)

정돈된 환경을 만들되 몰입을 방해하지 않기

아이가 어떤 일이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안정적이고 정돈된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1. 아침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함께 '하루 일과 정하기'를 실시하고 있다. 아침, 쉬는 시간, 점심 시간, 방과후 등

우리 아들에게 신경쓰지 못하고 있다.

하루 일과(목록) 정하여 지키기 - 함께 정하기

 

목표 이상을 이루는 아이로 자란다.

-철저한 태도-

'1만 시간의 법칙' 자신의 흥미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 정도의 연습이나 10년 정도의 시간을 깊이 몰입해서 지식이나 기술을 철저하게 연마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철저하게 하는 습관을 길러주기

가장 좋은 결과는 결국 가장 좋은 습관에서 나온다. '최고보다 최선을'

  • 하나를 하더라도 자신의 열정을 바칠 수 있는 일을 택해서 제대로 하는 습관
  • 어떤 일을 하더라도 대충하지 않고 그에 대해 변명하지 않는 습관
  • 빨리 해야 한다는 생각에 얽매여 쉬운 방법이나 지름길을 택하지 않는 습관
  • 시험점수에 지나치게 연연하는 대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쌓는 습관
  • 상대 평가가 아닌 절대 평가로 지식이나 기술을 얼마나 익혔는지 판단하는 습관
꾸준하고 철저하게 훈육하기

1. 한 번에 장시간이 아닌 매일 10분이라도 규칙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이 잠재력 개발에 효과적

2. 부모의 일관성

3. 아이가 잘못을 저지른 그 '즉시'

4. 여러 개의 잘못 지적이 아닌 잘못된 행동 하나에 대해서만 지적

5. 단호하게 혼내기-무엇을 어떻께 왜 잘못했는지 경고(체벌은 절대 금지)

학교에서의 훈육은 가정과의 협조가 가장 중요하다. 훈육의 일관성은 여기에서도 존재한다. 학교에서의 훈육을 존중하고 가정에서의 단호한 훈육으로 아이를 대해야 한다. 

학부모 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매 학기초 학부모와의 만남을 통해 소통과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아이의 진정한 자신감을 키우는 법

-자기 효능 태도-

자기 효능감이란?

어떤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정확하게 아는 능력-자기가 할 수 있는 능력, 판단

-자존감: "나는 정말 중요한 사람이야."

-자신감: "난 정말 너무 똑똑해."

작은 것에 대한 성취감(성공 경험) → 자신감 → 스스로 문제 해결 반복, 습관 → 자기 효능감 높아짐

결과보다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1. 아이가 보여준 끈기, 집중력, 아이만의 전략, 방법, 개선 노력과 같은 '과정'을 구체적으로 칭찬

2. 명확하게 칭찬하거나 조언하기

3. 아이 자체가 아닌 행동에 대해서만 평가하기(거짓말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는 경우에 한해서 지적)

4. 복잡한 내용에 관한 의견을 줄 때는 기다려 주기

 

<스스로 칭찬하기 활동> - 한 달에 한 번 이상 자신을 칭찬하기

  • 힘든 일을 극복했던 경험에는 어떤 것이 있었지?
  •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한걸음 더 나아간 일은 어떤 거였지?
  • 비판적으로 생각한 일은 뭐지?
  • 철저하게 몰입해서 끝까지 해낸 일은 뭐지?
무조건적인 칭찬은 해가 된다

1. 미소, 포옹, 쓰다듬기와 같이 신체적인 애정 표현

2. 솔직하게 칭찬하기

3. 아이의 과제물 혹은 창작물 전시하면서 칭찬하기

4. 잘 해내지 못했을 때는 무엇을 어떻게 못했는지 구체적인 의견 주기

긍정적 행동과 정서에 집중하기

1. 좋은 행동(긍정적 행동)을 했을 때 구체적으로 관심 표현하기

2. 사소한 잘못, 처음 실수는 조용히 타이르기

3. 나쁜 행동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하지 말아야 할 것과 앞으로 해야 할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서도 가르치기

 

 

아이의 독립성을 키우는 법

-독립적 태도-

부모와 아이의 관계는 생산적인 '주고받기'가 되어야 한다. 부모가 아이에게 무언가를 주면 아이는 어떤 것을 줄 것인지 편하게 물을 수 있는 관계말이다.

 

독립적인 태도는 지적, 정신적, 재정적, 정서적 독립 모두 포함

아이에게 발언권을 주어 책임감을 키워주기

1. 솔직하고 논리적인 양방향의 대화하기

"너의 의견을 말해볼래?"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2. 중요한 사안들을 함께 토론해 보기

3. 역할분담하기

아이 스스로 선택하게 하기

1. 존중하는 말투

2. 고마움 표현하기

3. 안되는 이유 설명해주기

 

아이의 회복탄력성을 키우는 법

-불굴의 태도-

불굴의 태도 다시 일어서는 힘은 실패에 비례해서 생긴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다.

-부모 좌절 및 발전 경험 공유, 문화 체육활동을 통한 스트레스 풀기, 외식과 영화보기으로 스트레스 풀기

건설적인 의견을 주기

<아이에 관한 조언 계획 고려 사항>

1. 충분한 시간

2. 편안하고 사적인 시간과 장소

3. 아이의 눈을 보며 다정하게

4. 귀를 기울여 마음 헤아리기

5. 객관적인 입장을 취하기

 

<아이에게 의견을 줄 때>

1. 아이의 노력이나 진척된 상황들을 먼저 칭찬

2. 아이에게 꼭 필요하고 실행 가능성이 있는 것 제시

"이 비판은 네가 아닌

네가 한 일에 대해 하는 거야."

 

작은 위험을 감수하는 대담함을 키우는 법

-위험 감수 태도-

세상을 뒤바꾼 발명가들은 실패의 위험을 받아들여서 실패를 혁신으로 바꾼 사람들이다.

 

실패에 너그러운 마음을 가지게 하기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

 

"학교는 가장 안전하게 실패할 수 있는 곳"

 

 

포기하지 않는 아이로 키우는 법

-끈기 있는 태도-

"나는 똑똑한 게 아니라 단지 더 오래 연구했을 뿐이다." -아인슈타인

창의력의 반대말은 표절이나 모방이 아니라 '중도포기'다. 

과제 수준을 점차 높이기

1. 쉬운과제(실패 가능성이 적은 과제) -도전적인 과제 

2. 아이가 좋아하는 과제 제시 - 점차 덜 좋아하는 것

3. 과제 수행 후 긴 시간 동안 놀이나 휴식 허락

4. 과제 수행 시간을 점차 늘려가기

일상에서 집중력을 높이는 연습

1. 과제나 독서, 해야 할 일의 시작을 부모가 도와주고 마무리는 아이가 하도록

2. 집중력 환경 조성(소음을 줄여주기-커튼, 매트 등), 주변은 잡다한 물건 제거

3. 아이가 과제나 놀이를 끝내면 사용한 물건 즉시 치우게 하기

4. 알람시계 활용(과제 수행시간 기록)

거리를 두고 상상하게 하기

나무가 아닌 숲을 보게 하기 - '거리 두기' 방법

1. '자신'에게 거리 두기를 위해 내가 아니라 전혀 상관없는 사람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다고 생각하거나 친구나 가족이 아니라 아무런 연고가 없는 사람이 그 문제를 해결하면 어떨지 상상해보게 하기

2. '지금'과 거리 두기를 위해 지금 당장이 아니라 5년 후나 먼 미래에 해결한다면 어떨지 생각해보기

3. '이곳'에서 거리를 두기 위해 어떤 일이 자신의 주변이 아닌, 지구 반대편이나 아주 먼 곳에서 일어났다고 상생해 보기

-위대한 영웅이나 창의적 위인이 되어서 그 과제나 문제를 해결한다고 상상하는 것도 도움

장석주의 '대추 한 알'의 시에서도 대추 한 알은 '저절로 붉어질리는 없다' 태풍, 폭염, 천둥, 벼락을 이겨내고 붉어지는 것이다. 

'인내는 쓰고 열매는 달다'

 

세상을 바꾸는 혁신가로 키우는 법

-불확실 수용 태도-

답이 없는 문제를 풀기

1. 정해진 답이 없다는 것은 아이 또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는 뜻

2. 한 문제에 관해 최대한 다양한 답이나 풀이 방법을 생각해보게 하기

3. 어떤 상황이나 사건에 대해 여러 가지 관점으로 해석하게 하기

예측할 수 없는 것을 알려주기

1. 사람은 어떤 상황이 와도 적응할 수 있다는 것 알려주기

2. 새로운 상황 접하기(행사 참여, 여행 등 예측할 수 없는 상황)

불확실을 확신으로 바꾼 사람을 알려주기

미지의 산업을 유명 산업으로 바꾼 사람들

1. 월트 디즈니 - 창의력이 없다는 이유로 신문사에서 해고 - '애니메이션'의 미지 산업 - 수차례 파산 - 유명한 영화 제작자

2. 커널 샌더스 - '식당 체인점' - 투자자들에게 1,000번 넘게 거절 - 한결같이 도전 - 켄터기 프라이트 치킨(KFC) 체인점

3. 헨리 포드 - '자동차 대량생산 회사' - 수차례 회사 부도 - 세계 최초 대량 생산 방식의 자동차

일론 머스크: 엄청난 애독가, 노는 것 보다 책을 더 좋아함(따돌림)

영화 《아이언맨》의 제작 당시 토니 스타크 역을 맡은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캐릭터를 구상할 때 모티브로 삼았던 인물이기도 하다. 현재의 대표 직함은 테슬라 스페이스X의 CEO이다.